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정보관리, 컴시응 기술사

SWOT 분석 (정의, 목적, 내부요인, 외부요인, MIX, MATRIX)

by 리액턴스 2023. 1. 1.
반응형

SWOT 분석이란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외부 환경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적 대안을 도출하는 분석 방법.

 

이 포스팅은 정보관리기술사, 컴퓨터시스템응용기술사 및 기업경영, 마케팅 분야에 흔히 사용하는 SWOT 분석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세부 내용으로는 기업의 내부, 외부 환경요인과 SWOT 분석의 목적, 장단점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미흡한 점이 있기에 다른 전문가의 정보도 함께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맞춤법 및 단어선정, 문법적인 오류, 오탈자가 있거나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SWOT 분석의 세부 개요

SWOT 분석의 SWOT는 다음 각 4단어 앞 글자를 따서 약자로 만들었다.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기(threat) 4단어이다, 기업의 내부 환경요인인 강점과 약점, 외부 환경요인인 기회와 위협을 나열하여 기업의 효율적인 경영전략,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분석 방법이다. 흔히 대학의 전공을 불문하고 기초(1학년)단계에서 접할 수 있는 것 중 하나이다.

4가지 개별적 분석할 수도 있으나, 경영 및 마케팅 전략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내부 요인과 외부 요인을 결합하여 생각하는 것이 보통의 경우이다.


SWOT의 정확한 구분

기업 내·외부 환경요인을 구분하는 기준은 통제할 수 있는가이다. 기업이 자체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것(: 인사관리, 개발·연구 등)은 내부적 요인이고, 불가한 경우 외부적 요인이다. (: 천재지변, 전쟁, 국제정세 등)

기업의 내부 환경요인

  • 강점(Strength): 기업 내부 역량에 의해 기업에 유리한 것을 강점이라 한다. (예: 인사고과, 승진, 감사 등)
  • 약점(Weakness): 기업 내부의 원인에 의해 기업에 불리한 것을 약점이라 한다. (예: 생산공정, 지리적위치 등)

기업의 외부 환경요인

  • 기회(Opportunity): 기업 외부적 요인에 의해 기업에 유리한 것을 기회라 한다. (예: COVID-19의 경우 제약회사나 진단키트 생산기업으로서는 기회)
  • 위기(Threat): 기업 외부적 요인에 의해 기업에 불리한 것을 위기라 한다. (예: COVID-19의 경우 관광업, 외식업 등)

SWOT 분석의 목적 및 MIX, MATRIX

SWOT 분석의 목적

  • 환경 기회(Environment Opportunities): 환경요인들의 변화를 통해 창출할 기회
  • 기업 기회(Company Opportunities): 환경 기회와 부합되는 자원과 능력을 갖춘 기업들이 갖는 차별적 우위

SWOT MATRIX

SWOT-MATRIX
SWOT 분석


SWOT MIX

4가지 전략을 세울 수 있다. 매트릭스를 그럴싸하게 채우더라도 그것을 바탕으로 제대로 된 전략을 도출시키지 못한다면 매트릭스의 작성이 무의미하다.

분석 구분 분석 전략 상세 설명
SO 공격적 전략 강점을 살려 기회를 잡는 전략
ST 다양화 전략 강정을 가지고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WO 방향 전환 전략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잡는 전략
WT 방어적전략 약점을 보완하면서 동시에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SWOT 분석의 장단점

  • 장점: 내부 및 외부 측면 동시 판단 가능, 쉬운 문제점 파악
  • 단점: 각각의 가중치 없음, 모호한 용어, 검증 의무의 부재
반응형